안드로이드 기기 간에는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를 이용하여 인터넷 연결 없이 파일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생태계의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주는 에어드롭과 비슷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니어바이쉐어 PC 버전이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니어바이쉐어 PC 버전 설치 및 사용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여기 또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니어바이쉐어 설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크롤을 내리기 전에 아래 링크를 통해 니어바이쉐어를 설치하고 글을 읽으시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최신 업데이트 : 2023년 9월 15일
니어바이쉐어 뜻
니어바이쉐어는 구글에서 출시한 안드로이드용 전송 기능입니다. 2020년 6월 베타버전이 출시되었고 같은 해 8월에 안드로이드 6.0 이상에서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니어바이쉐어를 이용하면 인터넷 연결 없이 기기 간 파일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용량이 큰 파일도 데이터 부담 없이 쉽고 빠르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에어드롭, 퀵쉐어와 차이
서두에서 설명한 것처럼 애플은 애플 생태계 내의 파일 공유 기능인 ‘에어드랍’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어드롭을 이용하면 애플 이용자 간의 파일 전송이 매우 간편합니다. 맥북, 아이패드, 아이폰으로 업무를 할 때 빠른 파일 전송을 이용하여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도 ‘에어드랍’에 대항하여 ‘퀵쉐어’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퀵쉐어도 에어드롭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연결 없이 기기간 파일 공유를 구현하는 기능입니다. 단, 퀵쉐어는 삼성 기기(삼성 노트북, 삼성 태블릿, 삼성 스마트폰)간 파일 공유만 가능합니다. 애플의 에어드롭과 같이 폐쇄성을 갖는 기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각 제조사의 제품간의 파일 공유만 가능한 에어드롭, 퀵쉐어와 달리, 니어바이쉐어는 안드로이드 기기, 크롬북과 같이 ‘구글’ 기반의 제품에서 모두 사용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에어드롭, 퀵쉐어가 채택한 폐쇄성 대신, 범용성에 집중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제품입니다.
니어바이쉐어 PC버전 출시
앞서 설명한 것 처럼 니얼바이쉐어는 범용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합니다. 구글 기반의 운영체제가 탑재된 제품에서는 니얼바이쉐어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기반의 삼성 스마트폰에서는 자체 공유 기능인 퀵쉐어 뿐 아니라 니얼바이쉐어도 동시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니얼바이쉐어는 최근까지 모바일 기기 간에만 사용이 가능하였고, PC의 경우 크롬북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였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사진이나 문서를 PC에 전송하기 위해서는 메일이나 드라이브와 같은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니어바이쉐어 PC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정식 명칭은 니어바이쉐어 포 윈도우(Nearbyshare for Windows) 입니다. 아직은 베타버전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메일이나 클라우드를 통해 스마트폰-PC 간 파일을 전송하는 것에 비해 훨씬 편리합니다. 전송 시간도 매우 빨라서 업무 생산성을 상당히 높여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니어바이쉐어 PC버전 설치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니어바이쉐어 설치 및 사용 방법
니어바이쉐어 PC버전 설치 방법
니어바이쉐어 PC버전 설치파일은 안드로이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설치 링크가 팝업 됩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 니어바이쉐어 PC버전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 파일만 실행시키면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되니 추가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니어바이쉐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와 와이파이가 가능해야 합니다. 노트북 같은 경우 대부분 블루투스와 와이파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데스크탑 같은 PC의 경우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니어바이쉐어 PC버전 사용 방법
니얼바이쉐어 PC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니어바이쉐어를 사용할 수 있는 전자기기 2대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PC 버전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니, 니어바이쉐어가 설치된 PC 한 대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이에서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 PC로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
1. PC에서 니얼바이쉐어를 실행
2. 스마트폰에서 상태 표시줄을 쓸어내료 니얼바이쉐어를 실행
3. 탐색된 주변기기 중에서 PC를 선택
4. 전송할 파일 선택
5. PC에서 파일 확인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반대의 경우도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PC ->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
1. PC에서 니얼바이쉐어를 실행
2. 탐색된 주변기기 중에서 스마트폰을 선택
3. 전송할 파일 선택
4. 스마트폰에서 파일 확인
위의 과정을 원활히 진행하시려면 PC와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를 켜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기간 거리는 5m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윈도우 10, 11이 설치된 노트북에서는 “Window버튼 + A” 단축키를 눌러서 니어바이쉐어를 바로 실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PC-스마트폰간 파일 공유를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생산성이 아주 높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설치 링크를 다시 한번 남겨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니얼바이쉐어 PC버전을 설치하셔서 한번 사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