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아마 첫 차 구매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 생각됩니다. 첫 차 보험료를 아끼기 위해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법을 알아보고 계실 겁니다. 이 글을 통해서 자동차 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방법과 주의할 점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부모님 밑으로 넣는다고 무조건 저렴한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사고 이력이 많으셔서 보험료가 높게 책정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부모님 밑으로 보험 가입하기 전에 각자 명의로 가입할 때 보험료가 얼마 정도 나오는지 먼저 확인하기 바랍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보험료 조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이유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부모님 밑으로 들어가는 것을 알아보는 분들의 99%는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절감하시려는 분들이실 겁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어리거나, 운전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보험료가 상당히 비쌉니다. 그리고 첫 차를 구매하는 분들은 자금 여유가 많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님 밑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보험료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회초년생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자도 20대 중반에 첫 차 구매를 염두에 두고 보험료를 알아봤을 때,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것이 100만원 이상 저렴했던 기억이 납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을 때 장단점
장점
비용
앞서 설명한 것 처럼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자동차 보험료도 차량 구매 시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보험료는 매년 내야하는 점에서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운전경력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보험을 들더라도, 본인을 운전자로 지정한다면, 보험 가입 기간 동안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 경력이 쌓여야 나중에 보험료도 낮아지게 됩니다. 평생 부모님 밑으로 가입해 있을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들게되면, 낮은 보험료를 내면서도 운전 경력을 쌓아 나중에 독립할 때 유리합니다.
단점
명의
자동차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들기 위해서는 자동차가 부모님 명의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즉, 부모님이 자동차의 소유주가 되어야 합니다. 100% 소유자일 필요는 없지만 1%의 지분이라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즉,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부모님의 재산 목록에 자동차의 지분이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부모님이 기초생활수급 대상자라면, 이 방법을 사용할 때 부모님의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이 박탈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와 보험 명의가 부모님 앞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보험 처리나, 자동차 관련 업무를 볼 때 독립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모로 번거로워 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평생 부모님 밑으로 보험에 들어있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 밑으로 보험을 들어 놓았더라도, 일정 시기가 지나 보험료가 적정 수준으로 내려오면 본인 단독 명의로 보험을 옮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고
앞서 설명한 명의 문제와 유사한 단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을 부모님 앞으로 들고 사고가 나면, 보험 할증 등의 영향이 부모님에게도 미치게됩니다.
자녀가 사용하는 차를 운전하다가 사고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의 보험료가 올라가는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법
차량 명의
부모님 밑으로 보험을 들기 위해서는, 차량 명의가 부모님 앞으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자동차의 1% 지분이라도 부모님 앞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지분을 나눠 구매할 수 있고, 단독 구매 이후 지분을 이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험 명의
보험료 인하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보험을 부모님 명의로 가입해야 합니다.
즉, 본인 보험이 아닌 부모님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보험 명의자를 부모님으로 해서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특약
그런데 단순히 부모님 명의로 보험만 가입하면, 자녀가 보험의 보장을 받지 못합니다.
특약을 가입해서 자녀가 운전할 때 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운전자 범위를 자녀까지 확대하는 특약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특약을 가입하면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에 비해서는 훨씬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지정
앞서 장점에서 설명한 것 처럼 자녀의 운전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부모님 명의로 보험을 가입하되 운전자로 자녀를 지정해야 합니다.
실제로 자녀가 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보험 기간 동안 운전경력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무사고 주행
위의 과정을 마치면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기가 완료됩니다.
다만, 아무리 저렴하게 보험을 가입하더라도 사고를 내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부모님의 보험료까지 할증되는 불상사가 발생될 수 있으니 더더욱 조심해서 안전운전 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법의 마지막은 무사고 안전 운행입니다.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을 때 주의점
보험료 조회
글의 초반에 설명한 것처럼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한다고 무조건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부모님 밑으로 가입할 때와 자녀 명의로 직접 가입할 때 보험료를 먼저 조회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부모님 상황 파악
앞서 단점에서 설명한 것처럼, 자동차보험 부모님 앞으로 잘 못 가입하게 되면, 부모님의 지원금이 끊길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이 부모님 명의로 될 때 부모님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지 먼저 확인해 보고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