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23일로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이 마감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더 이상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할 수 없을까요?
정답은 “가입할 수 있다.” 입니다.
6월 23일은 6월 청년도약계좌 신청 마지막 날 이었을 뿐입니다.
7월 부터는 12월 까지 매 달 2주간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이 있기 때문에 이번 6월에 청년도약계좌에 신청 하지 못한 분들도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하니 너무 걱정 마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의 금리, 이율, 조건 등등 구체적인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7월~12월)
6월은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된 첫 달으로서 6월23일에 6월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마감되었습니다.
6월에는 5부제로 가입을 받았습니다.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날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7월부터는 아마 5부제 없이 신청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7월 부터 12월 까지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은 매월 초 2주간으로 예상됩니다.
아마 매월 첫번째 월요일부터 2주간 신청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는 정부에서 진행하는 정책 금융 상품이긴 합니다.
하지만 청년도약계좌 가입은 각 은행 지점, 어플,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로 적용되는 금리나 우대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아래 글에 각 은행 별 금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금리 비교 최고 금리(클릭)
각자의 상황을 잘 고려하셔서 가장 높은 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는 은행어플을 통해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매력도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된 이유로 다양한 경제 블로거나 유튜버들이 청년도약계좌의 실효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총 5년이라는 기간 동안 해지할 수 없는 적금인 점이 조금 걸립니다.
5년이라는 기간은 절대로 짧지 않은 기간이기 때문에 가입을 망설이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청년도약계좌의 금리 자체는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추가로 매칭하는 기여금 때문에 가장 높은 금리와 기여금을 적용받는 다면 실제 이율이 10%까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두 가지 경우에 해당된다면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청년도약계좌에 저축하고 나면 남는 돈이 없는 경우
- 연소득 6000만원이 넘어서 기여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
청년도약계좌 가입하면 여윳돈이 없는 경우
첫 번째 경우는 여윳돈이 없기 때문에 추가 투자를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5년이란 기간 동안 어떠한 투자도 없이 적금 만 드는 것은 더 먼 미래를 생각했을 때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즉, 청년도약계좌에 월70 씩 돈을 넣고도, 추가로 저축할 금액이 있다면 추가 저축금액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청년도약계좌로 원금손실없이 시드를 모아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소득 6000만원이 넘는 경우
두 번째 경우는 연 소득 6000만원이 넘으면 정부 기여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인 이율은 5퍼센트 정도가 최대일 것으로 보입니다.
적금 5퍼센트에 5년을 태우는 것은 크게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2~3년 동안 씨드를 바짝 모아서 바로 투자를 경험하는 것이 더욱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부 기여금을 받지 못한다면 굳이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보입니다.
마무리
위에서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저의 생각을 간단하게 적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저축 상황이나 투자 성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판단을 하셔서 청년도약계좌에 가입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