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준비 중인 분들은 트래블월렛(Travel wallet) 카드 관련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해외여행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트래블월렛 카드 장점, 혜택 그리고 단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번 글을 통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특히, 트래블로그와 트래블월렛 중 어떤 것을 발급 받을지 고민 중인 분들은 이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토스뱅크 체크카드 혜택 및 후기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비교)
트래블월렛 카드 개요
트래블월렛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외화를 충전할 수 있는 체크카드 입니다.
결제 시점이 아니라,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환율에 원화를 외화로 환전해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으로 해외 결제 시 해외 결제 수수료가 붙지 않기 때문에, 현금으로 결제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웬만한 해외 여행지에서는 현금 결제보다는 카드 결제가 대세입니다. 따라서, 트래블월렛 카드 하나만 있으면 불편하게 현금을 챙겨 다닐 필요 없이 현지 통화로 편리하게 결제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혜택
트래블월렛 카드는 여러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여행자에게 중요한 혜택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원하는 시점, 환율에 환전 가능
- 환전수수료 무료
- 결제수수료 무료
- 교통카드 (컨택트리스)
각 혜택에 대해서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환전 시점 환율 선택 가능
기존에는 환전을 하기 위해서 은행지점을 꼭 방문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은행 영업시간에만, 지점에 방문해서 환전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트래블월렛은 지점방문 없이 어플을 통해 클릭 몇번으로 환전을 할 수 있습니다.
여행 준비 기간 뿐만 아니라 아니라, 여행 중에도 클릭 몇 번으로 환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환율을 주시하고 있다가 환율이 낮을 때 미리 환전을 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일본여행을 가기 전에 환율이 크게 떨어진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 때 엔화를 환전 해 두고 이후 여행에서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처럼 환율의 등락을 예상해서 원하는 시점에 환전을 함으로써 여행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 전에 여행경비를 예상해서 과하게 환전을 하지 않고, 여행 중에 필요한 만큼의 금액만 환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환전수수료 무료
환전을 하려고 환율을 알아보면 생각보다 환전수수료가 높아서 놀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트래블월렛을 이용해서 환전을 하면 환전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저렴하게 환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주요 통화 (달러, 엔, 유로) 는 상시 수수료 무료 혜택이 있기 때문에 환전에 따라 발생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이 끝난 뒤 남은 외화를 다시 원화로 환전할 때도 환전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편리하게 원화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금으로 외화를 들고다니다 보면 여행 막판에 현금을 털기 위해서 필요 없는 쇼핑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트래블월렛 카드 혜택 중 환전수수료 무료를 활용하면 위 같은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환전수수료 무료 혜택을 이용해서 외화가 쌀 때 사두었다가 비쌀 때 파는 환테크도 가능합니다.
결제수수료 무료
마지막 트래블월렛 카드 혜택은 결제수수료 무료 혜택입니다.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카드로 결제를 하면 아래와 같은 금액이 합쳐진 가격이 결제됩니다.
- 물건 가격
- 해외 브랜드 수수료
- 카드사 수수료
- 환전 수수료
물건 가격을 제외한 각종 수수료는 카드사 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해외 브랜드 수수료, 카드사 수수료, 환전 수수료를 모두 합하면 많게는 물건 가격의 10%가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달러를 카드로 결제할 경우 실제로 11달러가 결제되어 빠져나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사용 시 위의 수수료들을 모두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이 트래블월렛 카드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현금을 사용하는 것 처럼 추가 수수료가 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통카드 (컨택트리스)
여행 중에 느껴지는 트래블월렛 카드의 큰 장점 중 하나는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트래블월렛 교통카드 지원 국가/도시는 여기를 클릭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까지 사용이 가능하면 실질적으로 현금을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현금없이 편안한 여행이 가능합니다.
트래블월렛 카드 단점
하지만 트래블월렛 카드에는 몇 가지 단점도 존재합니다.
가장 먼저 최소 환전 금액이 있는 점입니다. 달러 같은 경우 최소 10달러 이상부터 환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액 환전만 필요한 경우에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여행에서 10달러는 매우 적은 금액이기 때문에 큰 단점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실제로 트래블월렛을 사용할 때 가장 큰 단점은 최대 충전금액 한도가 원화 180만원 이라는 점입니다.
해외에서 명품 쇼핑을 할 때 원화 180만원은 그리 큰 금액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200만원이 넘는 제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200만원이 넘는 제품을 구매할 때는 180만원 충전 한도 때문에 트래블월렛을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트래블로그와 비교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카드 둘 중 어떤 것을 발급 받을지 고민 중인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기본적인 혜택, 기능 같은 부분에 있어서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는 비슷합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트래블로그 카드가 충전한도가 높고, 최소충전 금액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저에게 둘 중 어떤 것을 고를지 물어본다면 저는 자신있게 트래블월렛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트래블로그는 하나은행에서 운영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충전계좌로 하나은행, 하나증권 등 하나 브랜드 계좌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트래블월렛을 이용해서 180만원 이상 결제하는 일은 많지 않고, 최소 충전금액 10달러가 불편하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모든 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는 트래블월렛이 더욱 편리하게 느껴졌습니다.
트래블월렛 사용 팁 (vs 토스뱅크 체크카드)
실제로 해외여행을 할 때 트레블월렛/트래블로그 중 하나와 토스뱅크 체크카드 이렇게 두 개를 챙겨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토스뱅크 체크카드 총 정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카드를 모두 소지하고 있다면 100달러 이상 결제할 때는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100달러 미만 결제할 때는 트래블월렛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한다면 두 카드의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