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계약 후 9억 초과 시 대출 가능할까?

특례보금자리론-계약-후-9억-초과-썸네일

특례보금자리론은 9억 이하 주택에 대해서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계약 시점에는 주택 가격이 9억 이하 였지만, 대출 실행 시에 9억을 넘어가게 되면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번 글을 통해 특례보금자리론 계약 후 9억 초과 시 대출 가능한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특례보금자리론 5억 대출 받으려면? 꼭 체크해야 되는 사항 2가지
특례보금자리론 9억 기준 총정리

특례보금자리론 9억 기준

특례보금자리론은 9억 이하의 주택에 대해서 소득제한, DSR 제한 없이 최대 LTV 80% 한도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소득제한, DSR 제한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주택 가격이 9억 이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그럼 주택 가격 9억은 어떤 가격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주택 가격 기준으로는 KB시세, 감정가, 한국부동산원가 등 여러 기준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KB시세가 주택 가격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에서도 KB시세 기준으로 9억 이하인지 판단합니다.

위의 버튼이나 여기를 클릭하면 KB시세 조회가 가능한 KB부동산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물론, KB시세가 9억 이하라고 해도 매매가격이 9억을 초과할 경우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9억 시기

그런데 KB시세는 주택 거래가 일어나면 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매매가격이 전보다 상승하는 상승거래가 일어나면 KB시세도 따라서 오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매매가격이 전보다 하락하는 하락거래가 일어나면 KB시세도 따라서 내릴 수 있습니다.

매 주 금요일마다 신고된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KB시세가 결정됩니다.

그럼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여 주택을 구입할 때 주택가격이 확정되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계약일 기준으로 9억 이하면 될까요?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9억 이하면 될까요? 아니면 대출 실행일 기준으로 9억 이하면 될까요?

만약, 계약 당시에는 KB시세가 9억 이하였는데 계약 이후 9억 초과 거래가 신고되어서 특례보금자리론 계약 후 9억 초과 하게되면 ‘9억 이하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특례보금자리론 계약 후 9억 초과

앞서 설명 드린 케이스, 특례보금자리론 계약 후 9억 초과 하는 경우가 드문 케이스는 아닙니다.

하지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케이스 입니다. 9억 조금 안되는 KB시세를 형성하고 있는 아파트를 구입하려고 할 때 이 부분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만약, 계약 후 9억 초과해서 특례보금자리론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계약이 파기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일 기준 KB 시세가 9억 이하이고, 대출 신청일로 부터 60일 내에 잔금일이 있다면 특례보금자리론 계약 후 9억 초과 하더라도 대출 가능합니다.

즉, 6월 1일 KB시세가 9억 이하라고 가정하겠습니다.

6월 1일 계약을 한 뒤 당일(6월 1일) 대출 신청을 했고,

60일 이내인 7월 30일 까지 잔금을 치룬다면,

대출신청일(6월 1일)과 잔금일(7월 30일) 사이에 KB시세가 9억을 넘어가더라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의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시면 제휴 광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