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카 보험 종류 및 추천 원데이 보험 활용

렌트카를 빌릴 때 보험 설명서를 읽어보면 면책한도, 휴차보상료 등등 어려운 단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꼼꼼히 따져보지 않고 제일 비싼 상품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렌트카 보험 종류 및 렌트카 보험 추천에 대해 완벽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휴가 때 렌트카를 빌리게 된다면 이 글을 참고하셔서 꼭 필요한 보험만 저렴하게 드시길 바랍니다.

렌트카 보험 종류

지난 글에서 전반적인 자동차 보험에 대한 내용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의무적으로 들어야하는 책임보험과 사고 시 비용을 보장해주는 자차보험, 운전자 보험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자동차 보험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위의 링크를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렌터카 보험이라고 하면 사고 시 ‘렌트 차량’의 손해를 보장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본적인 ‘책임 보험’은 렌트카를 빌리는 사람이 별도로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렌트카를 이용하는 일반 사용자들은 렌트카가 망가졌을 때, 렌트카 업체에 물어줘야 하는 비용을 보장 받기 위해 ‘렌트카 보험‘을 든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주도나 다른 지역에서 렌트카를 빌려본 분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렌트카 종류에는 일반자차, 고급자차, 슈퍼자차가 있습니다. 각 보험에 대해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자차

가장 저렴한 가격의 보험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상 한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상 한도가 500만원이라고 했을 때, 사고로 발생한 손해가 1000만원이라면, 500만원을 운전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자차의 경우 ‘휴차료’도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차료란 사고난 자동차가 수리에 들어가는 동안 렌터카 업체가 차를 빌려주지 못해서 발생하는 손해입니다.

휴차료 = 1일 렌트비 X 수리 일수

휴차료는 위와 같은 공식으로 산정됩니다. 1일 렌트비는 정가 기준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모닝 처럼 아무리 저렴한 렌트카라도 휴차료는 상당히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가 나서 휴차료 까지 부담하게 된다면 운전자가 상당히 많은 금액을 부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운전이 미숙해서 사고가 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일반자차는 패스 하는게 좋습니다.

고급자차

다음으로 고급자차가 있습니다. 고급자차는 일반자차보다 보험료가 비싼 대신 보장 범위도 더욱 넓습니다. 렌터카 업체 마다 고급자차의 명칭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상 범위 또한 렌터카 업체마다 상이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급자차 정도 되면 보상 한도가 꽤 높기 때문에 큰 사고가 아니라면 수리비 자체로는 보상 한도를 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타이어나 휠 손상 또는 단독 사고는 보장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고급자차 보험을 들고 혼자 벽에 박아서 차가 파손되는 경우 보상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수리비를 운전자가 전액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급자차에서는 휴차료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가 나는 경우를 가정하면 고급자차로도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슈퍼자차

슈퍼자차는 가장 비싼 대신 운전자 부담액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렌터카 업체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슈퍼자차는 대부분 휴차료를 면제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긴급 출동 또는 단독 사고도 보상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렌트카 보험 비교

앞서 설명한 보험들의 가격, 보장 범위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격: 일반<고급<슈퍼

보장범위: 일반<고급<슈퍼

가격이 비쌀수록 보장 범위가 넓은 것은 당연합니다.

렌트카 보험 추천

사실 금액적인 부담이 크지 않다면 일반자차나 고급자차보다 슈퍼자차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보험비 차이도 몇 만원 수준이라 엄청나게 부담되는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이왕 렌트카 보험을 가입할 때 슈퍼자차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슈퍼자차를 가입할 때마다 뭔가 바가지를 쓰는 기분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사고 안날 것 같은데 렌트카 업체 직원 이야기를 듣다 보면 찝찝함 때문에 슈퍼자차를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렌트카 업체에서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욱 저렴하고 합리적인 보험 가입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렌트카 보험 대안

원데이 보험

원데이 보험을 가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원데이 보험 가입 후 사고 처리 후기’에 대한 지난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데이 보험의 경우 ‘휴차료’까지 보장 받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사고 안 낼 자신 있는데 렌트카 업체에 비싼 보험료를 내기가 싫은 분들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원데이 보험이라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존 자동차 보험 특약 활용

앞에서 설명한 일반자차, 고급자차, 슈퍼자차는 모두 렌터카 업체에서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뭔가 덤터기를 쓸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많습니다.

꼭 렌터카 보험을 렌터카 업체에서 들 필요는 없습니다.

기존 운전자가 가입된 자동차 보험에서 특약을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약 중에 렌터카 특약을 가입하면, 렌트카 업체에 보험을 가입하는 것과 유사한 효력이 있습니다.

보장 범위는 각 보험사의 상품 설명서를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사고는 안 날 것 같은데, 보험 가입하기는 아까운 경우’ 기존 자동차 보험의 특약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자동차 보험은 항상 아까운 비용입니다. 사고가 나지는 않을 것 같은데 그렇다고 보험 없이 타자니 불안한 그 심정을 충분히 이해 합니다.

그래서 보험 가입 없이 타시는 것은 추천 드리기 어렵습니다. 특히, 렌트카는 사고라도 났다고 하면 업체에서 수리비를 최대한 높게 부르는 경향도 없지 않습니다.

비용적인 부분보다 심적인 평화를 추구하신다면 렌트카 업체의 ‘슈퍼자차’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호구 잡히는 기분이 싫으신 분들은 위의 대안들을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이 휴가철 렌트카 보험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Leave a Comment